인공지능(AI)이 진화하면서 그 역할이 검색 경험에도 점차 더 크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의 발전으로, 구글이 '생성형 검색 경험'이라는 새로운 검색 방식을 Search Lab을 통해 시험 중입니다.
이 새로운 시스템은 Bard.google.com에서 처음 소개되었고, 한국어 지원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아직 한국에서는 인공지능과 검색의 통합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한국에서는 생성형 검색 경험(SGE) 테스터로 신청할 수 없습니다. 구글이 이것을 미국에서 먼저 테스트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새로운 검색 경험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브랜드나 회사 검색: 브랜드 이름이나 회사 이름을 검색하면, AI가 해당 회사에 대한 정보를 요약하고 추가적인 질문을 제시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좀 더 상세하고 정확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쇼핑 검색: 예를 들어, 4K 캠코더를 검색하면, SGE는 구매 시 고려해야 할 팁을 알려주고, 관련 제품 구매 사이트 링크를 제공합니다.
정보 검색: "메탈 안경태 수선" 등의 특정 정보를 검색하면, SGE는 AI를 통해 해당 주제에 대한 답변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해당 답변의 출처와 함께, 참조할 만한 동영상과 그 영상의 중요한 부분에 대한 시간대를 알려줍니다.
이러한 AI 기반 응답은 주로 3~5개의 퍼블리셔 웹사이트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이를 통해 퍼블리셔의 트래픽이 증가하는 한편, 브랜드의 웹사이트 트래픽은 감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AI 응답이 검색 결과 상단에 나타나면, 기존의 추천 스니펫, 이미지, 동영상, 관련 검색, 지식 패널, 일반 검색 결과 등은 아래로 밀려나게 됩니다.
현재는 AI 검색의 초기 단계이므로, 일부 결과가 기존 검색 결과보다 가치가 떨어지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인공지능 검색의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아직은 완벽하지 않을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기술은 계속 개선되고 발전할 것입니다. 특히 구글의 생성형 검색 경험(SGE)은 마이크로소프트의 Bing AI 검색과 비슷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이 두 기업 사이의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에는 이러한 AI 기반 검색이 모바일 기기에서도 일반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변화는 아마도 빠른 속도로 진행될 것입니다. 기술의 발전은 항상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므로, 우리는 항상 그 변화에 적응하려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하반기에 네이버가 공개할 예정인 인공지능 검색 기능에 대해서도 기대가 높아집니다. 이는 기존의 검색 경험을 개선하는데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인공지능이 검색 경험에 점점 더 많이 활용되면서, 우리는 정보를 찾고 이해하는 방식이 점점 더 변화하고 발전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결국, 이러한 기술의 진화는 사용자에게 보다 개선된 검색 경험을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더욱 정확하고, 개인화된 정보를 빠르게 제공함으로써, 인공지능 기반 검색은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찾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러한 기술의 발전을 통해 우리는 더 나은 정보 검색 경험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댓글